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포켓몬고 데이터 마이닝: '바람일으키기' 기술 신규 추가

데이터 마이닝 새소식: 바람일으키기 신규 기술 추가

최근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바람일으키기 기술 (Gust)의 스펙이 유출되었었습니다. 오늘 데이터 마이닝 소식통에 따르면 이 기술이 게임에 현재 사전 적용된 상태라고 합니다.

바람일으키기는 2020년 9월 24일 오후 6시 ~ 9월 25일 0시까지 진행되는 Go Battle Night 이벤트 기간 중 피죤을 피죤투로 진화할 때 배울 수 있게 됩니다. 레거시 기술이므로 이 기간에 진화를 시켜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vP 성능

바람일으키기는 퀵 무브 (Fast move) 기술입니다. 이 기술의 PvP 성능은 염동력 (Confusion) 과 사실상 동일합니다. 바람일으키기의 데미지는 염동력 (데미지: 16 / 턴: 3) 과 완전히 동일하며 3턴 기술이라는 점도 동일합니다. 따라서 비행 타입의 염동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다소 무거운 기술이 주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바람일으키기 PvP 성능 (Go Battle League)
데미지 16
충전 에너지 양 12
3
추가: 바람일으키기가 PvPoke 에도 추가되었습니다만, 피죤투의 PvP 랭킹에 유의미한 변화는 없는 상태입니다. 일반 슈퍼리그, 하이퍼리그, 마스터리그에서 피죤투의 순위는 대부분 200위권 밖으로, 존재감이 아주 미미합니다. 대신 플라잉컵 - 슈퍼리그에서는 32위입니다. 그러나 이 때에도 여전히 바람일으키기 보다는 또다른 레거시 스킬인 '날개치기'의 점수가 더 높게 평가되는 상태입니다.

 

PvE 성능

PvE 성능은 대체로 우수한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어슬래시의 DPS가 11.67으로 비행 타입 퀵무브 중에서는 가장 높은 편인데, 바람일으키기의 DPS는 이보다 높은 12.5입니다. 따라서 현재까지 포켓몬고에 구현된 비행 타입 퀵무브 중에서는 가장 DPS가 높은 퀵 무브 (노말 기술)라고 볼 수 있으며, 가장 우수한 기술입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어떤 포켓몬들이 이 기술을 배울지 기대됩니다.

 

바람일으키기 PvE 성능 (레이드/체육관/GO로켓단)
데미지 25
충전 에너지 양 20
공격 소요 시간 2초
DPS 12.5

요약

바람일으키기는 PvP 에서는 '비행 타입 염동력' 으로 볼 수 있습니다. PvE 에서는 가장 좋은 비행 타입 퀵 무브입니다. 그러나 피죤투 이외에 어떤 포켓몬이 이 기술을 배울지를 기대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