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포켓몬고 데이터 마이닝: 폴리곤 트라이어택 스펙 유출

 

source: https://bit.ly/35KBMmQ

데이터 마이닝 새소식: 폴리곤 트라이어택 PvP, PvE 스펙 유출

최근 데이터 마이닝에서 폴리곤 트라이어택의 스펙이 유출되었습니다. 이번주 일요일에 폴리곤 커뮤니티데이가 예정되어 있고, 트라이어택을 기간 한정 스킬로 제공할 것이기 때문에 새로 추가된 것입니다.

 

PvP 성능

PvP 성능은 대체로 '시그널빔' 과 유사한 수준입니다. 시그널빔은 데미지 75, 필요 에너지 -55, DPE 1.36인데, 트라이어택과 동일한 버프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즉, 트라이어택은 시그널빔보다 데미지 자체는 조금 낮은 것입니다. 이는 폴리곤이 PvP 에서 데미지는 적지만 에너지를 매우 빠르게 채워주는 '록온' (Lock-on) 때문에 약간 DPE 를 낮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체로 트라이어택은 기술 자체는 무난한 편입니다. 기존에는 노말 타입 포켓몬이 Go Battle League (이하 GBL)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었습니다. 또한 노말 타입 포켓몬이 노말 타입 기술을 채용하는 경우가 드물었습니다. 발바로와 잠만보의 '누르기' 정도가 베이팅을 목적으로 자주 활용되곤 했었습니다.

트라이어택에 기대해볼 수 있는 점은, 록온을 기반으로 한 막강한 연사 (Spamming) 입니다. 과거 록온을 채용한 레지스틸이 GBL을 재패했던 것을 생각해보면, 추후 GBL에서의 활약을 기대해 볼만한 것 같습니다.

PvPoke에 따르면, 폴리곤, 폴리곤2, 폴리곤Z 중에서는 폴리곤Z가 그나마 GBL에서의 승률이 높은 편입니다. 특히 마스터리그에서 폴리곤Z의 랭킹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다가오는 커뮤니티데이에서는 개체값이 높은 폴리곤을 잡아두는 것을 우선적으로 추천드립니다.

 

트라이어택 PvP 성능 (Go Battle League)
데미지 65
필요 에너지 -50
특수 능력 20% 50%의 확률로 상대 포켓몬의 공격력, 방어력 하락
DPE (Damage Per Energy) 1.3
9월 19일 수정: 9월 18일 (유럽 기준) 데이터 마이닝 소식통에 따르면, 기존의 상대방 디버프 효과가 20%에서 50%로 상향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트라이어택이 GBL에서 상당히 빈번하게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정은 아무래도 해외 커뮤니티에서 트라이어택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을 고려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PvE 성능

PvE 성능은 결론적으로, 성능이 좋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아래 표에 나타난 것과 같이 DPS*DPE는 45 정도 수준인데, 이는 깨물어부수기 (DPS*DPE = 46.402)나 드래곤크루 (DPS*DPE = 44.563) 정도의 성능입니다.

깨물어부수기는 마기라스가 레이드에서 사용하는 기술이기는 하지만, 이는 깨물어부수기의 성능이 좋아서가 아니라 마기라스가 배우는 유일한 악타입 기술이기 때문인 것입니다. 또한 마기라스의 종족값 자체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그나마 레이드에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드래곤크루의 경우 대표적으로 망나뇽이 배우는 기술이며, 아시다시피 레이드가 아닌 PvP에서 자주 활용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트라이어택의 PvE 성능은 안 좋은 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트라이어택 PvE 성능 (레이드/체육관/GO로켓단)
데미지 75
필요 에너지 -50
발동 시간 2.5초
DPS (Damage Per Second) 30
DPE (Damage Per Energy) 1.5
DPS*DPE 45

요약

결론적으로 트라이어택은 PvP 용 기술이며, 이는 나이언틱에서 GBL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것에서 고안된 기술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가오는 커뮤니티데이에서는 개체값이 높은 폴리곤을 잡아두는 것을 우선적으로 추천드립니다.